로그인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타임즈정보

준공 전 계약 안전한가요?

준공 전 계약 안전한가요?

 

앞서 허위매물, 입주금, 대출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대략 감이 잡히셨나요? 

이번에는 준공 전 계약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도 열심히 보았고 원하는 지역에 마음에 드는 집까지 선별해서 이제 결정을 내리려고 하는데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바로, 계약을 하려 했던 신축빌라가 아직 준공 전이라 왠지 불안하고 찜찜한 기분이 드는 겁니다.

게다가, 준공 전이니 등기부등본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고... 준공이 끝나기를 기다렸다 계약하기에는 너무 늦을 것 같고...

안전하게 계약을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아파트나, 일반 오피스텔 분양의 경우,

공사 전에 모델하우스를 지어 안내를 하고 계약을 하는 선분양방식이 일반적이나

신축빌라의 경우 골조가 올라가고 1개층 정도 꾸밀 수 있는 상황이 되면 바로 분양을 시작합니다.

실제 분양을 받을 현장에서 직접 실매물을 보고 판단 할 수 있으니, 아파트 분양보다는 더 확실한 상황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위 상황과 같은 부분에서 불안감이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때는 서류상 검토를 함으로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첫째. 토지등기부등본을 확인한다.

        토지등기부등본 상 주소와 소유주의 이름과 계약서 상의 주소와 매도인의 이름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둘째. 소유주의 인감과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한다.

셋째. 토지등기부등본, 인감, 사업자등록증에 나온 소유주의 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계좌로 계약서를 입금한다.

 

* 대부분의 신축빌라가 준공 전 분양을 하기 때문에 단지, 준공 전이라는 이유로 불안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준공 전 임을 감안해 계약서상에 원하는 특약사항문구를 적는다거나, 위에서 설명드린 서류등을 확인해 안전한 계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전문가와 함께 한다면 더 안심이 될 것입니다.

 

 

댓글

댓글 남기기